본문 바로가기
정보/컴퓨터

FileZilla 에서 'Connection timed out after 20 seconds of inactivity' 오류 해결 방법

by 부자파파 2015. 5. 14.
반응형

저는 시놀로지 나스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나스를 사용하다보면 외부에서 데이터를 전송받아야할 경우가 제법 있습니다. 집에다 나스를 설치해두고 회사에서 파일을 가져오거나 올리기도 하는데요. 그럴때는 FTP를 사용하면 편하죠. 물론 시놀로지의 DSM 을 이용해도 됩니다. DSM은 웹페이지로 접속하는 관리자 화면인데요. 나스를 접속할 수 있는 웹 OS라고 생각하셔도 될것입니다. 이번에 포스팅할 내용은 NAS 가 아니기 때문에 NAS에 대해서는 이정도로만 말하겠습니다.


컴퓨터를 조금 해보셨다면 FTP가 무엇인지 아실겁니다. File Transfer Protocol 라는 말로 정확히 알고 싶으시면 링크를 참고해보세요.


아무튼 FTP를 사용할 때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많이 있는데요. 그중 FileZilla를 최고로 치죠. 이번에 포스팅할 내용은 FileZilla 사용 시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Connection timed out after 20 seconds of inactivity


위 메세지는 파일질라에서 발생하는 메세지로 FTP 접속 시 발생합니다. '비활성화 된 상태에서 20초가 지났다' 뭐 대충 이런 의미입니다. 저기에서 20 seconds 부분이 다른 숫자로 나올 수도 있습니다. 30초10초로 나올 수 있죠. 로그인 시 정상 접속 상태가 되면 파일질라에서 FTP 서버로 파일 리스트 등 목록을 요구합니다. 그 목록을 받으면 리모트 사이트 부분에 목록을 표시해주죠. 그게 접속 순서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로그인이 정상으로 됐고 목록을 요구할 때 20초가 지났는데도 활성화가 안되서 타임아웃된것입니다.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으면 그냥 밑에 보시면 됩니다.



제 설명대로 위의 내용은 파일 질라에서 암호까지 정상으로 전달했는데 오류가 발생하면서 '서버에 연결하지 못함' 메세지가 뜹니다.

이럴때는 당황하지 말고 아래대로 해주세요.



상단 메뉴에서 '편집-설정' 을 눌러주세요.



'설정' 창이 뜹니다. 왼쪽에 '페이지 선택' 부분을 보시면 '연결' 부분이 있습니다. '연결' 부분을 선택해주세요.

오른쪽에 보이는 부분 중 '시간 초과' 부분에 20으로 설정되어 있어서 메세지가 Connection timed out after 20 seconds of inactivity 이렇게 나온거였습니다. 본인의 설정이 다른 시간이라면 seconds 부분만 다른 숫자로 표시될 것 입니다.



저는 아주 넉넉하게 '120' 초로 설정하였습니다. 그런 후 '확인'을 눌러주세요.



다시 접속하시면 정상으로 디렉터리 목록을 가져오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 의문

왜? 디렉터리 목록을 조회하는데 20초나 걸리지??


제 NAS는 시놀로지 213J입니다. 예전에는 20초면 충분했는데요. NAS 가 작업량이 많거나, 파일이 많고 뭐 여러가지 이유로 연결 시 느릴때가 많습니다. 213J의 경우 ARM CPU를 사용하는 저가형 모델이라서 느린거죠. 이 포스팅을 보고 들어오신 분들은 저가형 NAS를 사용중일 확률이 높다고 봅니다. 그게 아니라 좋은 성능의 PC라면 무언가 FTP 서버에 문제가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왜냐면 목록을 FTP 서버에서 보내주고 받을 때 느린것이기 때문이죠. 느려서 기다리다가 연결이 끊어지면 그냥 일단은 넉넉하게 시간을 늘려주시면 됩니다. 사용하는데는 전혀 지장이 없거든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