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컴퓨터

엑셀로 문자열 합치고 개행 추가하기, 금액 콤마 표시하기

by 부자파파 2015. 5. 21.
반응형

회사원들 중에서 엑셀을 안 보신분들은 안 계시겠죠. MS 의 프로그램 중 아마도 제일 많이 쓰는 프로그램이 엑셀일꺼 같습니다. 이런류의 프로그램들은 스프레드 시트라고 하는데요. 엑셀로 작업 시 좀 더 편하게 문자열을 가공하는 법을 보겠습니다.


스프레드 시트의 정의 : http://dic.daum.net/word/view.do?wordid=kkw000154824&q=%EC%8A%A4%ED%94%84%EB%A0%88%EB%93%9C+%EC%8B%9C%ED%8A%B8



위 링크를 보면 '가로행과 세로행이 교차하며 만들어 낸 셀로 구성되어진 표..프로그램' 이라고 나와있습니다.


문자열 합치기


우선 문자열 합치기에 대해서 알아볼것입니다.



제가 만들 화면은 위와 같은 화면입니다. 저는 급여일이 되면 제가 정해놓은 서식으로 카드 값이랑 기타 고정비를 제외하고 잔액을 와이프한테 송금합니다. 그럴려면 계산을 해야겠죠. 매번 계산하기 귀찮아서(전 귀차니즘의 제왕입니다.) 구글 독스의 스프레드 시트를 만들어 놓고 매번 변하는 카드 값같은 금액만 입력해서 와이프에게 보냅니다. 그럴때 위와 같은 화면으로 쓰는거죠.


우선 위와 같이 화면은 구성하실 수 있으시죠.. 못한다 하시면 제일 밑에 첨부 파일을 확인해주세요.


= 월급 + 금액 + ... 으로 만들겁니다.


= B2 + C2 라는 식을 사용할 경우 금액을 연산해버립니다. 위의 캡쳐에서 안나와있지만 B2는 '월급' 금액이 아니니 오류가 발생하겠죠.

이렇게 문자열을 합치실려면 '+' 말고 '&' 를 사용해야합니다.


=B2 & C2


라고 하시면 되죠. 완성된 코드는 밑에 적어드리겠습니다.


위의 설명대로 '&' 를 이용할 경우 위와 같이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의 내용에는 월급은 콤마 표시가 되어 있고 카드는 콤마 표시가 없어서 보기가 불편합니다. 월급은 제가 임의로 콤마 처리한거죠. 일반 셀에서는 쉽게 상단 메뉴(리본바)로 콤마를 할 수 있지만 여기서 연결된 문자열에서는 어찌 해야할까요???


콤마 표시하기


콤마 표시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TEXT 함수를 이용하면 됩니다.


TEXT(C2,"#,###")


일단 캡쳐와 같이 콤마 표시 할려면 위의 식으로 처리하시면 됩니다. TEXT 함수는 특정 값에 임의의 서식을 적용할 수 있는 함수입니다.


 개행하기


자 이제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팁이 개행하는 방법입니다. 개행은 하기 전 먼저 셀 서식 옵션이 되어 있어야합니다.




개행 처리하고자 하는 곳에 마우스 오른쪽으로 컨텍스트 메뉴를 열어주세요. '셀 서식' 이 보이면 눌러주시면 됩니다.



'셀 서식' 창에서 '맞춤' 탭으로 이동해서 '텍스트 조정' 란에 '텍스트 줄 바꿈'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것만 처리해도 아무런 문제없이 줄 바꿈 즉 개행이 되는데요. 우리가 원하는 위치로 되는게 아니라 엑셀이 임의의 위치로 개행을 합니다. 그 임의의 위치란 셀 크기에 따라 정해집니다. 우리가 원하는 위치로 개행을 시키고자 한다면, 다른 함수를 쓰시면 됩니다.


CHAR 함수


바로 CHAR 함수를 쓰시면 되는데요. CHAR 함수는 엑셀에서 함수 마법사를 보시면 '시스템의 문자 세트에 대한 코드 번호에 해당하는 문자를 구합니다.' 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개행에 해당하는 시스템 문자는 10 입니다.


사용 시 CHAR(10) 이라고 하시면 됩니다.


 완성 코드



복사하실 분들을 위해 직접 적어드리겠습니다.


=B2 & " : " & TEXT(C2, "#,###") & "원" & CHAR(10) & B3 & " : " & C3


이상으로 엑셀로 '문자열 합치기', '금액 콤마 표시', '개행 추가' 에 대해서 마치겠습니다. 위 내용이 이해가 잘 안가시면 첨부해드리는 엑셀 파일을 받아서 확인해보셔도 됩니다.



개행 및 문자열 합치기.xlsx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