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vs 티스토리 vs 구글 블로거 장단점은?

by 부자파파 2021. 5. 1.
반응형

10여년동안 블로그를 해봤는데요.

흔히 파워 블로그라고 말할 정도는 못되지만, 상당한 기간을 해왔고, 나름대로 느낀 점을 간략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보통 블로그를 하실려고 하시면 가장 먼저 고민되는게 서비스하는 곳은 많은데 어디로 할까?입니다.

 

 

먼저 각 블로그의 장단점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장점

  1. 검색 편의성 - 별다른것을 안해도 네이버에서 검색 시 블로그 탭에 노출이 잘됩니다. 글만 잘 쓰면 됩니다.
  2. 압도적 관리 기능 - 초보자들도 디테일한 부분까지 변경이 쉽도록 메뉴로 다 구성되어 있습니다.
  3. 스킨의 다양성 - 3가지 블로그 중 이것 역시 압도적입니다.

단점

  1. 적은 광고료 - 사이트에 가장 좋은 구글 애드센스를 못 붙입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의 경우 너무 적은 광고비만 지급됩니다.
  2. 고급 편집 - 블로그 자체를 html 편집을 못합니다. 정해진 부분에서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장점

  1. 다양한 편집 가능 - html 편집을 지원해서 여러가지 편집을 직접 할 수 있습니다. 테마가 마음에 안 들면 테마 자체를 만들어서 넣을 수 있습니다.
  2. 애드센스를 붙일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대비 너무 큰 장점입니다.
  3. 구글 검색에 유리 - 네이버 블로그 보다 구글에 더 잘 검색이 됩니다.

단점

  1. 네이버 검색 - 네이버는 네이버 블로그 위주로 검색 엔진이 동작하는거 같습니다. 아무리 좋은 글도 언제부터인가 블로그 탭에 노출되는 경우가 극히 낮아졌습니다.
   구글 블로거

장점

  1. 구글 검색 용이 - 구글의 제품이라 당연히 검색은 편합니다. 3가지 중 가장 구글에 검색이 잘 됩니다.
  2. 애드센스 등 구글 서비스 장착이 가장 쉽습니다.

단점

  1. 네이버 검색 - 티스토리보다 더 심각합니다. 네이버 검색은 많이 안됩니다.
   블로그의 선택은??

사용 패턴에 따라 다르다고 봅니다. 그 사용 패턴을 확인하고 선택하세요.


영어를 사용하는 블로그를 쓰고 싶다.라는 분들은 선택할게 없습니다.

무조건 구글 블로거를 하세요. 구글에서 검색이 가장 잘되고 외국에서도 문제 없이 검색됩니다.


한국어를 사용하실꺼면 여기서 좀 갈리는데요.

직접적으로 애드센스로 광고를 받아서 하실꺼면 무조건 티스토리입니다.

그러나 단순하게 유입되는 양은 티스토리보다 압도적으로 네이버 블로그가 높습니다.

이 점 참고하시고 보셔야 합니다.

 

블로그를 하실 때 단순 취미로 하시는 경우도 있지만, 어쨋든 수익과 연관을 지어서 하시는 분이 아마 98% 이상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 취미로 하시면서 테마 변경도 귀찮고 이쁜 테마를 쓰고 싶으시면 무조건 네이버 블로그를 하세요.


수익은 체험단이나 외부 광고로 블로그 자체가 유명해져서 협찬이나 원고료를 받으실 분은 네이버 블로그를 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체험단도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애드센스 등으로 수익을 버실분은 티스토리 하시면 됩니다.

   마무리

위 결론이 좀 애매하게 보이긴 합니다. 사실 어떠한 형태로 블로그를 만드냐에 따라 다르고 정답은 없습니다.

한국어로 하시면 네이버나 티스토리가 확실히 좋습니다.

 

위에 설명대로 협찬이나 원고료를 받으실 분들은 네이버도 좋습니다. 물론 티스토리가 안되는건 아니지만, 협찬의 경우는 노출이 많은 곳이 더 좋다고 봅니다. 특히 패션 쪽 계열은 네이버 블로그로 더 많은 노출을 받고 직접 협찬이나 원고료를 받으면 좋다고 봅니다.

 

그러나 그 이외의 it 계통이라던가 인터넷 정보 등의 주제를 주로 다루실 분들은 티스토리가 더 좋겠다는 개인적은 견해를 밝혀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