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블로그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 '통계', '직접유입', '기타유입'을 알아보자.

by 부자파파 2020. 6. 7.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다보면 블로그에 유입되는 정보를 알고 싶어집니다.

유입되는 인기글이 어떤 종류냐에 따라서 앞으로 어떤 종류의 글을 더 쓸지 등을 결정할 수도 있고요.

그동안 썼던 글의 인기에 따라서 글의 퀄리티에 대해서도 한번 더 생각해 볼 수 있겠죠.

제 블로그는 아직도 유입되는 수가 적어서 자주 보고 자주 반성만 하게 되네요..

 

   티스토리 통계

이번에는 관리자 화면에서 '통계'를 봐서 블로그에 유입되는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화면에 들어가시면 왼쪽에 있는 항목 중 '통계'가 보입니다.

여기서 '방문 통계'와 '유입 경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방문 통계

먼저 '방문 통계'를 선택해주세요.

'방문 통계'에는 위와 같은 화면이 펼쳐집니다.

오늘은 110명 와주셨군요. 다른 인기 있는 블로거분들에게는 적은 숫자이겠지만, 저에게는 너무도 감사한 분들입니다. 제 블로그에 더 많은 정보를 채워서 많은 분들이 정보를 얻어갈 수 있는 공간으로 발전하길 바랄뿐입니다.

 

이 블로그가 중간에 꽤 오래 쉬긴 했지만 2015년부터 했던 블로그라서 누적 방문수는 제법 있네요.

하단에 보이는 '최근 7일 통계'로 최근 인기 있는 게시글의 순위가 보여집니다.

일시적 이슈가 있는 글을 게시한게 아니라면 '최근 7일 통계'는 꽤나 중요한 내용이죠.

그리고 그 오른쪽에 '유입 채널'이 보입니다. 기타는 '직접 유입'과 '기타 유입'을 뜻하는데 이부분은 추후에 다시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유입 키워드'가 있습니다. 네이버, 다음, 구글등에서 검색해서 들어오는 키워드가 되는거죠.

블로거 분들에게는 가장 중요한 내용 중 하나가 키워드입니다.

아무리 글을 잘 쓰셔도 들어오지 못하면 말짱 꽝이죠.

검색해서 잘 들어오게 할려면 이 '키워드' 를 잘 설정 해야합니다.

 

저 또한 더 발전 시켜서 '키워드'와 '정보'를 많이 신경 써야 할꺼 같습니다.

 

   방문 통계 상세

자 그럼 위 이미지에서 우측 상단에 '방문 통계' 버튼을 눌러보겠습니다.

 

그래프의 모양이 약간 바꼈습니다.

아까는 꺽은선 그래프였는데, 지금은 막대 그래프로 되어 있죠.

오늘 날짜인 113명(1명이 2번 이상 들어왔어도 숫자가 증가합니다. 그러니 정확한거는 113건이겠죠) 옆에 아래 삼각형으로 76이라는 숫자가 보입니다. 이 숫자는 전일 대비 76명이 적다는 뜻입니다.

 

막대 그래프를 잘 보시면 색상이 3가지로 나뉘어 있습니다.

빨간색, 녹색, 회색이죠.

이건 막대 그래프 밑에 있는 검색(빨간색), SNS(녹색), 기타(회색)으로 되어있는걸 하루의 막대 그래프로 표시한겁니다.

 

그리고 하단의 검색, SNS는 딱 봐도 뭔지 아시겠죠?

아까 미뤄둔 기타 부분을 다시 알려드리겠습니다.

 

◈ 직접유입

블로그나 블로그의 글의 주소를 주소창에 직접 입력해서 들어오거나 즐겨찾기를 통한 유입이 직접 유입에 해당됩니다.

 

◈ 기타유입

기타유입은 검색이나 SNS, 직접 유입을 제외한 모든 유입을 뜻합니다. 티스토리 홈에서 소개된 글로 접속하거나 티스토리 블로그 내의 링크를 통해서 들어오는 경우도 이에 해당됩니다.

 

디바이스는 어떤 기기에서 접속했냐를 뜻합니다.

요즘에는 주로 모바일의 사용 비중에 높아서 모바일이 대체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제 블로그도 위처럼 모바일이 더 높게 접속했지만, 보통때는 PC가 더 접속률이 높은 편입니다.

좀 더 대중적인 글을 써야겠군요.

 

위 막대 그래프를 다른 날을 누르면 해당하는 날의 상세 내역이 나옵니다.

 

   방문 통계 상세2

스크롤을 좀 더 내려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인기글과 유입 키워드인데요. 둘다 아까 드린 설명하고 같지만, 인기글의 경우 마우스를 올려 놓으면 위와 같이 '통계' 버튼이 나타납니다. 저 통계를 누르시면 해당 글의 상세한 내용이 나옵니다.

화면은 위의 내용과 같습니다.

 

   유입 경로

블로그 관리 항목에 '유입 경로'를 눌러보시면 아래 화면으로 변경됩니다.

유입된 포털 사이트 url이 나오고요. 보통의 경우 대다수가 네이버가 월등히 많습니다.

저의 경우는 1, 3, 6 위가 네이버이고 122, 104, 10건으로 총 234건이 네이버이고 그 다음이 구글이 되겠군요.

8위를 찍은 제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통해서 4건 들어왔다는걸 보니 제 게시글을 보시다가 제가 참고할 제 다른 게시글을 링크로 올려놓은걸 보시고 해당 링크를 누르셨을꺼 같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로그는 검색 키워드가 같이 보이는 url입니다.

안타깝게도 구글은 거의 어떤 검색으로 들어왔는지 안 나오더군요.

 

   마침

티스토리의 '통계' 화면은 참으로 적은 내용만 지원합니다.

블로거분들이 간단히 내용을 검토하는 정도로만 참고하시면 될꺼 같아요.

좀 더 자세한 내용을 검토하고자 하시면 '네이버 애널리틱스'나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도 제가 추후에 게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