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기타

2개 이상의 네트워크 카드를 가지고 있을 경우 원노트등 MS 프로그램 실행 시키는 방법

by 부자파파 2016. 9. 23.
반응형

제목이 참 기네요.. 뭐라고 해야할지 고민하다가 증상 그대로 적었습니다. 해결 방법을 설명하기 전에 간략하게 증상을 먼저 말하겠습니다.


증상


트레이에 '네트워크-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음' 메시지가 뜨지만, 실제로 인터넷은 잘만 됩니다. 네이트온 등 다른 메신져도 잘되지만, MS 프로그램의 경우 로그인을 못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저의 경우 OneNote가 그에 해당했고요. 다른 MS 프로그램들도 그럴꺼라고 예상되네요.



고민


참 희한한 경우죠.. 물론 저보다 컴퓨터를 잘 아시는 분들이야 알아서 잘 처리를 하셨겠지만요. 아마도 MS 프로그램은 MS OS 이니깐 직접 인터넷 연결조차 시도하지 않고 OS 한테 인터넷 연결이 가능하냐고 확인하고 그 정보를 절대적으로 신뢰해서 인터넷 연결을 안하지 않나 싶네요.



원인


해당 원인을 발견했습니다. 윈도우는 NIC(Network Interface Card) 가 2개 이상일 경우에는 우선순위가 높은걸로 트레이에 표시했던 겁니다. 물론 그 정보로 인해 실제로 인터넷에 연결이 안된 상태로 윈도우는 알고 있던거였죠..



해결방법


해결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그냥 위의 캡쳐 파일처럼 안쓰는 NIC을 '사용 안 함'으로 하면 됩니다.

윈도우 7의 경우 NIC 우선순위를 변경할 수 있지만, 왜그런지 윈도우10 에서는 없어졌네요.

변경 후에도 원노트 등이 사용이 안될겁니다. 꼭 재부팅 후 다시 시도하세요.


윈도우 7 유저분들은 네트워크 어댑터 페이지에서 메뉴바에 보시면 '고급 - 고급설정'이 있을거예요.

거기서 설정을 변경하시면 됩니다.


윈도우7 유저분들을 위한 링크


위 링크의 하단부분을 보시고요. 자동 메트릭은 윈도우 10에도 있는데 제가 변경해보니 전혀 소용이 없더군요..


반응형

댓글